2020.04.29. 서울신문 [‘뉴트로’가 숨 쉬는 강릉 명주동 거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172.♡.35.74) 댓글 0건 조회 2,129회 작성일 20-05-04 14:08

본문

모녀의 봄, 세월을 소환하다

입력 : 2020-04-29 18:02 ㅣ 수정 : 2020-04-30 04:30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뉴트로’가 숨 쉬는 강릉 명주동 거리
요즘 뉴트로 여행지가 인기다. 뉴트로는 새로움(New)과 복고(Retro)를 합친 신조어다. 복고를 새롭게 즐기는 경향을 일컫는다. 예쁘게 장식된 낡은 건물에 맛있는 음식까지 갖춰진 곳이 대부분이어서 여성들에게 특히 인기다. 명주동도 그런 곳이다. 남편이나 아들과 함께 가긴 어딘가 어색하고, 모녀가 함께 봄나들이 삼아 돌아보면 딱이겠다.
강원 강릉 명주동의 조붓한 골목길 풍경. 이 길을 따라 일제강점기 적산가옥을 활용한 ‘오월’, 옛 여인숙을 개조한 ‘칠커피’ 등 특색 있는 커피숍들이 늘어서 있다.
클릭하시면 원본 보기가 가능합니다.

▲ 강원 강릉 명주동의 조붓한 골목길 풍경. 이 길을 따라 일제강점기 적산가옥을 활용한 ‘오월’, 옛 여인숙을 개조한 ‘칠커피’ 등 특색 있는 커피숍들이 늘어서 있다.

●‘건축 규제’가 만든 옛 골목 풍경

삼국시대 강릉의 이름은 하슬라였다. 통일신라 때는 명주라 불렸다. 그러니까 명주동은 도시 이름이자 동네 이름인 셈이다. 이름에서 보듯 명주동은 고려시대부터 강릉의 중심지였다. 강릉대도호부 관아(사적 388호), 강릉읍성, 강릉시청 등이 세월을 이어 가며 이 일대에 자리잡고 있었다.

명주동이 옛 모습을 오래 유지해 올 수 있었던 건 건축 규제 때문이다. 최근까지도 명주동 일대는 인근의 강릉비행장 때문에 건물 높이에 제한이 있었다. 예전엔 3층까지만 올릴 수 있었고, 규제가 완화되면서 5층까지 지을 수 있게 됐다. 한데 바로 그 무렵 옛 강릉시청 터에서 강릉대도호부 관아가 발견됐다. 문화재가 출토되면서 도심 재개발 사업도 중단됐다. 명주동이 주변 도심과 사뭇 다른 풍경을 지킬 수 있었던 건 바로 그 때문이다. 명주동 나들이의 들머리는 ‘작은공연장 단’ 앞이다. 옛 교회 건물을 개조한 복합 문화 공간이다. 현재는 코로나19로 문을 닫았다. 공연장 앞은 적산 가옥이다. 명주동을 상징하는 사진, 그러니까 옛 르네상스 시절의 복고풍 의상을 갖춰 입은 ‘모던 걸’이 능소화 아래 서 있는 사진이 촬영된 곳이 바로 이 집 담장이다. 정원에는 두 그루의 소나무가 멋진 자태로 자라고 있다. 주민들이 농담 삼아 “집값보다 소나무가 비싸다”고 할 만큼 수형이 빼어나다.
명주동 들머리에 있는 ‘봉봉방앗간’. 영화 ‘밤의 해변에서 혼자’가 촬영된 곳으로, 이 일대에서 가장 화사한 건물 중 하나로 꼽힌다.
클릭하시면 원본 보기가 가능합니다.

▲ 명주동 들머리에 있는 ‘봉봉방앗간’. 영화 ‘밤의 해변에서 혼자’가 촬영된 곳으로, 이 일대에서 가장 화사한 건물 중 하나로 꼽힌다.

●시간이 멈춘 듯… 추억 가득한 공간서 한잔의 여유

적산 가옥 옆은 ‘봉봉방앗간’이다. 1940년대 지은 방앗간을 개조한 카페다. 봉봉(bonbon)은 ‘좋아좋아’를 뜻하는 프랑스어라고 한다. 엄마 세대라면 아마 오렌지 음료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름이지 싶다. 홍상수 감독의 영화 ‘밤의 해변에서 혼자’가 이 집에서 촬영됐다.

이 동네의 터줏대감이자 ‘명주동 르네상스’의 산파 역할을 한 김운수씨의 기억에 따르면 ‘봉봉방앗간’의 전신은 ‘문화떡공장’이란 이름의 방앗간이었다. 1940년대 지어진 ‘문화떡공장’은 2000년대 들면서 쓰임새를 잃고 애물단지로 전락했다가 2011년 커피를 볶는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커피숍 ‘명주배롱’은 외벽의 고풍스런 타일이 인상적이다.
클릭하시면 원본 보기가 가능합니다.

▲ 커피숍 ‘명주배롱’은 외벽의 고풍스런 타일이 인상적이다.

맞은편 파랑달은 ‘시나미, 명주 나들이’ 등의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는 협동조합이다. 근현대 의상도 대여한다. 파랑달 너머로 ‘명주배롱’ 등 크고 작은 예쁜 카페들이 이어져 있다. 골목 끝, 남대천 제방 아래 ‘칠커피’도 인상적이다. 1940년대 방이 일곱개였던 여인숙을 개조해 카페로 쓰고 있다. 햇살박물관은 마을 주민들의 생활용품들을 전시하는 공간이다. 해설사 투어의 출발지이기도 하다. 마을 풍경을 찍은 흑백사진, 턴테이블 등이 잃어버린 기억들을 소환한다. 일제강점기의 적산 가옥을 그대로 활용한 공간도 있다. 카페 ‘오월’이 가장 유명하다. 목재로 덧댄 외형이 무척 고풍스러워 늘 문전성시다. ‘남문칼국수’도 일본 건물 느낌이 물씬 풍기는 집이다. 주민들이 가장 높이 평가하는 적산가옥은 ‘오부자 집’이다. 일제 때 일본 건축가가 설계하고 지은 집인데, 일본 오사카성과 건축 기법이 매우 흡사하다.
기품 있는 자태의 칠사당. 강릉대도호부 관아에 딸린 건물이다.
클릭하시면 원본 보기가 가능합니다.

▲ 기품 있는 자태의 칠사당. 강릉대도호부 관아에 딸린 건물이다.

●주민들 스스로 가꾼 동네… 아름다울 수밖에

명주동이 다른 지역 원도심과 다른 점이 있다면 외지인이 건물을 사서 입주해 왔다는 것이다. 서울 성수동, 강원 삼척 논골담길 등에서 숱한 원주민 내몰림(젠트리피케이션)에 시달리다 대안을 찾은 것이다. ‘세입자’가 아닌 만큼 ‘주민들’ 스스로 동네 가꾸기에 적극적이다. 앞으로도 이 일대에 ‘아파트’가 들어설 가능성은 많지 않다. 문화재가 있는 데다, 주민들이 현 원도심 풍경을 유지하려는 의지가 강하기 때문이다.

명주동 건너편에도 강릉대도호부 관아, 일곱 가지 행정 사무를 관장했다는 칠사당, 영동 일대 화교 문화의 중심지였다는 옛 화교소학교 등 볼거리가 많다. 영화 팬들이라면 ‘봄날은 간다’ 촬영지를 거닐며 ‘라면 먹고 갈래요?’ 등 전설적인 ‘작업 멘트’를 회상하는 재미도 쏠쏠하겠다.
모던한 느낌이 물씬 풍기는 임당동 성당. 명주동 건너편에 있다.
클릭하시면 원본 보기가 가능합니다.

▲ 모던한 느낌이 물씬 풍기는 임당동 성당. 명주동 건너편에 있다.

임당동 성당은 무척 인상적인 외형의 건물이다. 1950년대 강원 지역 성당 건축의 전형을 보여 준다. 뾰족한 종탑과 지붕 장식, 부축벽을 이용한 전면부의 독특한 입면 구성 등 건축 문외한의 눈으로도 매우 독특한 건물이라는 걸 첫눈에 알 수 있다. TV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이 촬영되기도 했다. 미사가 없는 시간엔 내부를 둘러볼 수 있다. 임당동 성당에서 두 블록쯤 위에 ‘강릉독립예술극장 신영’이 있다. 강릉에 멀티플렉스 영화관이 생기기 전만 해도 대형 영화관이었지만 지금은 독립예술영화를 주로 상영하는 영화관으로 축소됐다. 그나마 코로나19로 문을 닫을 지경이라고 하니 시간이 허락한다면 옛 영화관에 들러 예술영화 한 편 관람하는 것도 좋겠다.

글 강릉 손원천 기자 angler@seoul.co.kr
2020-04-30 18면



[출처: 서울신문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00430018001&wlog_tag3=naver#csidx4910e8dbfb0740b85763955f7fabf0b onebyone.gif?action_id=4910e8dbfb0740b85763955f7fabf0b 

추천0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